킴스정보전략연구소

킴스정보전략연구소메뉴열기
킴스정보전략연구소메뉴닫기

킴스정보전략연구소

본문

틈새시장발굴 한국형 블루오션 실천전략

목차
Contents
 
Chapter I
기업경영환경의 변화와 블루오션 전략의 필요성
 
1. 기업경영환경의 변화 2
1-1. 거대기업의 쇠퇴와 전환기의 도래 2
1-2. 짧아지는 거대기업의 수명 4
1-3. GM 경영실패가 암시하는 기업경영의
복잡성과 경쟁의 한계 9
 
2. 레드오션의 한계와 블루오션이 필요한 이유 30
2-1. 기업의 생존방식의 전환 30
2-2. 독점 , 틈새 차별화만이 불황위기
극복의 대안 34
Chapter II
불황에 더 빛나는 고성장 기업을 통해 본
블루오션기업의 숨은 비결
 
1.한국기업을 통해 본 사례엿보기 40
1 -1. 농심 44
1 -2. 신도리코 49
1-3. 태평양 53
1-4. 한샘 57
1-5. 신세계 62
 
2. 일본기업을 통해 본 사례엿보기 73
2-1. 캐논 80
2-2. 닛산 (日産 )83
2-3.카오 (花王 )87
2-4. 다케다 (武田 ) 약품 90
2-5. 세븐일레븐 재팬 93
Chapter III.
블루오션 (독점 , 틈새 )으로 성공한 모델기업의
성장과정분석
 
1. 일류 독점 , 틈새 기업의 성장 발전
모델 분석 106
1-1. 생성기 (Birth Phase)106
1-2. 성장기 (Growth Phase)107
1-3.성숙기 (Maturity Phase)108
1-4. 재성장기 (Revival Phase)109
1-5. 쇠퇴기 (Decline Phase)110
 
2. 일류 독점 , 틈새 기업의 성공포인트 112
2-1. 글로벌 니치 마켓 공략 113
2-2. 개방형 연구개발 115
2-3. 고효율 경영 116
2-4. 독자 사업 전개 117
2-5. 대내외 신뢰 구축과 기업가의 혁신적
사고 역량 119
 
Chapter IV
블루오션 실천성공으로부터 배우는 교훈
(경영차별화 사례 )
 
1. 대기업 , 중견기업의 사례 128
1-1. 웅진코웨이 개발 128
1-2. 만도공조 134
1-3. 애경산업 143
1-4. 광동제약 151
1-5. 하이트맥주 158
1-6. 신세계 166
 
2. 중소기업의 사례 173
2-1. 홍진 HJC 173
2-2. 락앤락 176
2-3. 은성코퍼레이션 189
2-4. 코메론 200
2-5. 에이블씨앤씨 207
2-6. 우연 (WOOYUN) 217
Chapter V
미래 선도 기술과 감성의 융합을 통한 상품
트랜드로 본 블루오션 접근
(제품별 개발 사례 )
 
1. 제품별 독점 , 틈새전략을 통한 국내외 선도기업
응용사례 226
1-1. 디지털 TV 232
1-2. 휴대폰 234
1-3. 자동차 238
1-4. 시계 241
1-5. 화장품 245
 
2. 독점 , 틈새전략을 통한 블루오션 실천 사례 256
2-1. 델 (Dell) 컴퓨터 268
2-2. 나이키 271
2-3. 내쇼날 자전거 공업주식회사 (NBIC)273
2-4. Paris Miki(나만을 위한 안경맞춤 )276
2-5. 한샘 (고객중심의 시공좌석제로
틈새공략 )278
Chapter VI
세계 1 등 기업 독점 , 틈새 , 차별화를 위한
블루오션 전략
 
2. 독점 , 틈새전략을 통한 블루오션 실천 사례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