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스정보전략연구소

킴스정보전략연구소메뉴열기
킴스정보전략연구소메뉴닫기

킴스정보전략연구소

본문

미래 스펙트럼 "한류" 분해

책 소개
문화는 인간이 만든 것이고 상징이다. 이에 대한 화이트(L. A. White)는 인간의 상징능력을 인간이 자연에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능력으로 보았다 L. A. White, 이문웅 역,「문화의 개념」, 서울: 일지사, 1982, pp. 174. 그리고 문화는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유년기 사회화 과정을 통해 학습된다고 하였다. 이렇게 학습된 문화는 선택적으로 전승되고 축적되는데, 린튼(R. Linton)은 인간이 학습한 것을 사회적 유산으로 남길 수 있다는 것이 동물의 학습 능력과 구별되는 점이라고 하였다. 또한 문화 요소들은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시간의 경과나 환경의 변화로 문화를 구성하는 어느 한 부분에 변화가 생기면 연쇄적으로 다른 부분에도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도서목차
 
Ⅰ. 한류의 기원과 발전 Ⅱ. 중국에서의 한류 형성과 요인 Ⅲ. 일본에서의 한류 형성과 요인 Ⅳ. 한류 주역 드라마를 통해 본 특성과 상품성 현황 V. 한류의 원인과 의미 VI. 아시아 문화 선진국으로서의 일본의 영향 쇠퇴 원인과 한류의 성공포인트 VII. 한류 성장동력을 위한 스펙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