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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 시장의 틈새전략

책 소개
교육은 경제적 관점에서 '시장'이나 '서비스' 또는 '산업'이라는 범주에 따라 논의되어온 역사가 일천하고, 국가간 무역 협상에서도 시장 경제 원리에 따른 서비스 교역의 대상 품목에 교육을 포함시켜 논의하지 않는 것이 통례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교육 부문의 국제적 개방과 교류 추세에서 교육 부문을 하나의 '서비스 산업' 또는 '시장'의 개념으로 간주하고 있다. 우루과이 라운드나 한미간 쌍무협상 등에서 '교육시장 개방'으로 논의되어 온 교육 시장이란 주로 교육 기관에 의한 교육 서비스 시장(산업)을 일컬어 왔다.그러나, 교육 산업이란, 교육 기관에 의한 교육 서비스 산업 외에도, 교육 관련 산업까지를 망라하게 된다. 교육 서비스 산업은 교육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산업으로, 학교와 학교외 교육 기관 등이 포함되고, 교육 관련 산업은 교육 서비스 산업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산업으로, 교육 시설(외곽시설, 내부시설 등), 교재(교과서, 참고서, 문제지 등), 교육 기자재 및 교구, 교육용 물품, 교육관련 방송, 및 기타 교육 지원 산업까지를 망라하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육 시장이라 하면 교육 시장이나 교육 산업을 협의의 개념으로 사용하여 교육 기관에 의한 교육 서비스 시장이나 교육 서비스 산업만을 대상으로 한다.
 
 
도서목차
 
Ⅰ. 교육 산업의 이론적 배경 Ⅱ. 교육 교재 학습지 산업 현황 Ⅲ. 교육 교재 학습지 시장 Ⅳ. 교육 교재 학습지 시장 향후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