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스정보전략연구소

킴스정보전략연구소메뉴열기
킴스정보전략연구소메뉴닫기

킴스정보전략연구소

본문

신경영 패러다임 지식 경영

책 소개
세계적인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21세기를 경영환경으로의 급격한 변화와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마케팅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경쟁 환경"이라고 정의했다. 이것은 전통적으로 노동력과 자본력이 부의 원천이 되는 것과는 달리 앞으로는 지식이라는 자원이 유일한 부의 원천이 되며 개인과 기업간 경쟁력의 기본이 되는 지식사회에 대한 규명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이미 진행되고 있고 향후 강력하게 추구되리라 보여지는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핵심 경쟁 자원이 지식이고 이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도서목차
 
Ⅰ. 지식사회로의 전환과 신경영 패러다임의 대두 1. 전환기의 경영, 한국기업의 생존과 재도약의 길 2. 경영 패러다임으로서의 지식경영 3. 전환기의 선택 지식으로의 승부 Ⅱ. 기업에서의 지식경영과 지식경쟁력 시대 1. 지식경영의 개념 2. 인접분야와 지식경영과의 관계 3. 지식경영 연구의 발전과 성장 4. 지식경영 프로세스 및 관리체계 Ⅲ. 기업의 지식경영 사례 1. 한국기업의 경쟁력 현황과 문제점 2. 지식경영 및 시스템 적용 사례 3. 지식경영 실패사례의 교훈 Ⅳ. 지식경영 실천 유형 및 접근 방법 1.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한 포인트와 촉진방안 2. 지식경영의 실천 유형 3. 어떻게 지식을 창조할 것인가?